statstock.tistory.com/98?category=893486
요즘 피씨엘이 인기가 많아져서,
스스로 따로 정리하지 않아도 너무나 잘 정리해주시는 분들이 많다.
그 분들의 글에서 내용을 많이 참고했다. 감사드린다.
그래도 나름의 스타일대로, 알고 있는 내용을 더해 정리한번 해보겠다.
(제 개인 의견은 밑줄처리하겠습니다.)
1. PCL SPIT (자기진단키트 / 항원키트 관련)
1-1. 침키트 자가진단키트 허가 신청했나?
-> 식약처에 관련 서류 제출완료했고, 보완이 나와서 보완 서류도 제출완료했다.
-> 해외에서 자가진단 관련으로 가장 빨리 허가 받았고, 판매 실적도 좋기 때문에 기대가 크다.
-> 다양한 기관에 승인 내달라는 조로 의견을 많이 냈다.
(전문가용 승인만 나오면, 조건부 승인은 거의 바로 나올 것이다. 현재 전문가용 승인나온 키트가 4개밖에 없고, 그 중 해외 승인 실적이 있는 2개 제품은 바로 승인을 받았다.)
www.mediapen.com/news/view/623578
"동아에스티와 코로나19 진단키트 판매 협약을 맺은 피씨엘도 신속 항원검사키트(PCL COVID19 Ag Gold)에 대한 국내 식약처 허가 신청 후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다." |
1-2. 인도에서는 왜 철회되었나?
-> 피씨엘 제품만 철회된 것이 아니라, 침테스트 자체를 허용하지 않고 있다. (허용된다면 피씨엘 제품도 다시 허용될 것이라는 이야기로 보인다.)
1-3. 캐나다 승인이 되었던데, 어떤 건인가?
-> 캐나다는 진단키트 승인에 대해 굉장히 까다로운 나라이다. 현재 단 8개 회사만이 캐나다에서 진단키트 승인받았는데, 그 중 하나가 피씨엘이다.
1-4. 교육부가 PCR 방식을 고집하는 현 상황에 대한 생각?
-> PCR은 정확도는 높지만, 검사 가능한 인원이 일 20만명 밖에 안되서, 집단 검사가 불가능하다. 신속진단키트로 마스크를 쓰지 말자는게 아니라, 슈퍼 전파자를 찾아내어 전염을 방지하자는 것이다.
-> 어차피 마스크는 무조건 써야한다. 기존 방역 시스템에 자가진단키트를 더하면 더 안전하다.
1-5. 비강으로도 승인 받았나?
-> 독일에서 허가 받았으나, 침보다 민감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하여 침으로 검사하는 것을 권장한다.
2. 코로나 진단키트 전반
2-1. 동아 ST 영업망 통한 주문이 많나?
-> 아직은 크지 않다. 그러나 전 세계 박카스가 없는 나라가 없는 만큼 영업망이 탁월하다.
-> 여러 대기업과 협업 진행중이다. 돈 들어오면 바로 공시한다. 기다려달라.
2-2. 미국 FDA 승인은 어떻게 되어가나?
-> OEM, ODM으로 진행중이다. 그러나 미국은 이익률 측면에서 매력적인 시장은 아니다.
(피씨엘 기술력으로 타사와 협업하여 만드는 방식도 진행중이라는 얘기다.)
m.blog.naver.com/hisdrama/220963108399
2-3. 모로코 생산되는 키트 유통되고 있나?
-> 아직은 생산만 하고 있다. 규모는 월 20만 키트 정도.
2-4. 삼성의료원과 협업하는 것 맞나?
-> 국가 과제를 통해 3년간 과제를 해왔고, 최근 호흡기 바이러스 관련된 다중진단 협업을 했다.
2-5. 인도 현장 분위기는 어떤가? 인도 단가가 낮다고 들었는데, 진입하려는 이유가 있나?
-> 인도는 혈액선별기에 있어 전략 국가이기 때문에, 진단키트로 큰 이익을 못 본다고 하더라도, 진입하려고 노력중이다.
(인도 뿐만 아니라, 다양한 국가에 납품한 이력이 향후 혈액선별기나 다중암진단기 납품에도 유리하게 만들어 줄 것으로 보인다.)
2-6. 대규모 국가 입찰에 참여하고 있나?
-> 캐나다의 국가 입찰에 참여하고 있다. (그 외에도 유럽권의 다양한 국가 주도 입찰에 참여하고 있다고 주담을 통해 들었다.)
2-7. 미국 의료기기 판매 사이트에 피씨엘 제품이 있는 이유는? 혹시 승인을 예고하는 것인지?
-> 아직 허가되지 않았고, 올라온 사이트는 다시 한번 찾아보겠다.
2-8. 해외에서 좋은 소식 들리는 것이 있나?
-> SD바이오센서의 자가진단키트가 함부르크의 교내에서 사용 중지되었지만, 피씨엘 진단키트는 오히려 추가로 구매해갔다. 피씨엘 제품의 신뢰도를 증명하는 사례이다.
-> 현재 제품 가격이 로슈나, 중국 키트에 비해 조금 비싸다. 그러나 우리 제품을 찾아 주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.
2-9. 피씨엘 키트로 변이바이러스도 진단할 수 있나?
-> 현재 제품으로 변이바이러스 진단할 수 있다.
3. 혈액선별기 관련
3-1. 이번 적십자 입찰 관련하여 컨소시엄을 구성하셨는데, 제품군이 어떻게 되는지?
-> 피씨엘 제품과 함께 LG화학, 지멘스의 시약이 같이 들어간다.
-> Hi-4의 경우 아직 허가 진행 중이라 이번 입찰에는 참여할 수 없다.
3-2. 한마음혈액원 결과는 언제 나오나?
-> 완료 보고서는 제출했으며, 곧 세미나를 개최하여 관련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.
3-3. 혈액시장 점유율 목표치가 있나?
-> 3년 안에 글로벌 혈액시장 10% 선점하는 것이 1차 목표이다. 이후 더 점령하고 싶다.
(글로벌 혈액시장은 수십조 시장이다.)
3-4. 혹시 적십자 입찰 실패하면 어떻게 되는지?
-> 실패한다면, 해외로 나갈 것이다. 한마음혈액원을 통한 레퍼런스를 만들었고, 코로나를 통해 피씨엘이라는 기업을 충분히 알린데다가, 보건당국과도 관계까 좋아져서, 동유럽 등 신규 국가에도 진출할 것으로 기대한다.
3-5. 소형 혈액선별기는 올해 몇대 정도 판매할 예정인가?
-> 출시가 좀 늦어져서 이전 IR 때 밝힌 800대가 아닌, 400대 정도로 예상한다.
4. 기타제품 관련 (치매 / 다중암키트 / 인공혈액)
4-1. 치매키트 잘 진행되고 있나?
-> 스위스 조인트벤처는 잘 진행 중이며, 상반기 내로 실행 준비 중이다. 제품 허가와 관련된 본격적인 임상은 아직 들어가지 않았다.
www.newspim.com/news/view/20171215000098
(2017년, 스위스 제약사와 함께 연구하기 시작했으며 최소 4년간 치매키트 관련 노하우를 쌓아왔습니다.)
4-2. 다중암키트는 진전이 있나?
-> 현재 상용화는 시작되었고, 판매도 신경쓰겠다.
4-3. 인공혈액 관련 진전이 있나?
-> 해당 부분은 아직 연구중이다.
5. 재무 및 투자자 관련
5-1. 유상증자 혹은 무상 증자 계획이 있는지? 주주 환원정책은 있는지
-> 많은 분들이 이 부분에 관심이 많으시다.
-> 고려는 하고 있다. (무상증자는 올해는 안할 가능성이 크다.)
-> 올해 말까지는 여유가 없다. 그러나 최대한 가능한 것을 고려해보겠다.
(올해까지는 무증은 안하는 것이 좋고, 좋은 대기업이나 투자 기관에 3자 배정 유상증자가 제일 좋다.)
5-2. 한투 매도세가 너무 강하다. 알고 있나?
-> 현재 주가는 점진적으로 상승하고 있고, 그 추세가 무너진다면 문제가 되겠지만 그렇지 않다. 물량이 풀려야 다양한 투자자가 피씨엘에 참여할 수 있다.
-> 어려울 때 지원해준 고마운 회사다. 주주들에게 피해안가도록 하겠다.
5-3. 1분기 매출액과 2분기 예상치를 알려달라.
-> (원론적인 답변) 1분기는 공시와 같고, 2분기는 공시하지 않는 부분도 존재한다.
-> 이번 분기부터는 분기보고서를 참고해야 정확한 수치를 알 수 있고, 미리 알려드릴 수 없다.
(1분기 실적은 공시로 나온 금액에서 거의 달라지지 않을 것이며, 2분기 실적은 정말 알 수 없다.)
5-4. 기관투자자 IR 반응은 어떤가?
-> 예전보다 참가 기관이 늘었고, 얼마 전 유상증자를 통해 20여 개 기관이 들어온 만큼 기관의 관심과 참여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.
5-5. 유상증자 대금의 구체적 용도는 무엇인가?
-> 오키투, 하이수, 코로나 항원키트 등 원재료 구입이다.
5-6. M&A 계획은?
-> 고려해본 적이 없다. 대신 여러 유관 업체와 협력관계는 많이 가지고 있다.
6. 기타
6-1. 진단키트 생산량이 많은데, 하이수 생산에 문제 없나?
-> 공정이 달라 상관 없다.
이 정도면 피씨엘 주가나 피씨엘 전망에 대한 명쾌한 해답이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.
이렇게 매달 주주들 신경써주는 대표 없다..
'주식 > 피씨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피씨엘 전망 (국내 자가검사키트 승인은 기대하지 마시길..) (4) | 2021.05.17 |
---|---|
[주담 팩트체크] 피씨엘 중국산 키트 사용 (+ 피씨엘 캐파 및 공장) (4) | 2021.05.15 |
Guide : 피씨엘 적십자 혈액선별 히스토리 핵심 분석 / 전망 (8) | 2021.04.18 |
[피씨엘 : 관련 기사]적십자 '면역검사시스템' 6년째 입찰중…전문가들 "국산도 공평한 기회를" (0) | 2021.04.16 |
피씨엘, 삼성병원 30분 현장진단키트 (0) | 2021.04.07 |